Embedded System/ATmega128

[ATmega128] DFPlayer_Mini

전두선 2019. 8. 16. 14:33

DFPlayer_Mini 

DFPlayer+Mini+Manual.pdf
0.41MB
FN-M16P+Embedded+MP3+Audio+Module+Datasheet.pdf
0.79MB

- 이 오디오 코덱 모듈은 Micro SD카드에 있는 MP3 파일(또는 WMV)을 재생시켜주는 모듈입니다.

 

디바이스 마트        9,900  http://www.devicemart.co.kr/1278727

aliexpress            
 5pcs, US $5.59(6,384)  https://fr.aliexpress.com/item/5pcs-DFPlayer-Mini-MP3-Player-Module-MP3-Voice-Module-for-Arduino-DIY-Supporting-TF-Card-and/32769724485.html?spm=2114.01010208.3.1.i6qdJo&ws_ab_test=searchweb0_0%2Csearchweb201602_2_10152_10065_10151_10068_10136_10137_10060_

 

국내와 해외 가격이 많이 차이나니까 구매하실때 참고하세요! 

그리고 모듈만 있어서는 안되고 MP3 파일을 담을 Micro SD도 같이 가지고 계셔야 합니다.

 

 



/* 5V 인가시, Tx, Rx에 필히 1k 저항을 달아주셔야 잡음이 안난다는걸 주의하세요! */



 

저는 UART 통신으로 제어하는걸 원해서 이렇게 사용했지만, DFPlayer는 그밖에도 

ADKey, IO 모드를 제공하니 다른 모드를 원하시는분은 데이터 시트를 참고하세요. 

 

<UART 포맷 : 9600/8/n/1/n>

 

 

시리얼 통신으로 DFPlayer를 제어하기 위해서 데이터 시트에서 요구되는 조건을 충족시켜야 제어가 가능한데,

UART 통신의 포맷설정은 당연히 기본이고, 위 사진의 직렬 통신 포맷 순서도 지켜줘야 합니다.

 

간단하게 설명하면 명령의 시작을 알리는 Start Byte를 시작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명령에 대한 데이터 6 Byte를

보내고 그에 따른 데이터 6 Byte의 Checksum을 계산 후 보내고 명령의 끝을 알리는 End Byte를 보내면 통신

은 마무리 됩니다.

 

명령에 대한 정보는 데이터 시트에 자세하게 나와 있으므로 참고 바랍니다!

 

예를 들어, SD Card에 저장된 0001.mp3를 재생하려면

0x7E(Start)/FF/06/12(Play CMD)/00/00/01(0001.mp3 Play)/FE/E8/EF(End) 가 됩니다.

추가적으로 Checksum = -(FF+06+12+00+00+01) = 0xFEE8이 되기 때문에, Checksum high byte는 0xFE,

그리고 Low byte는 0xE8이 됩니다.

 

 

MP3와 WMV에 대한 하드웨어 디코딩을 지원하며, FAT16과 FAT32 파티션

지원으로 최대 32GB까지의 메모리를 인식합니다.

 

- 노래는 반드시 SD 카드의 최상위 폴더에 mp3 폴더를 만들어서 

mp3 폴더 안에 넣어야 합니다. 

그리고 mp3 파일명을 0001 ~ 9999 까지 번호를 원래의 MP3 파일명의 앞에 붙여주면 됩니다.

또는 번호만 네이밍 해도 문제없습니다.

(ex> 0001.mp3 or 0001music.mp3)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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/* Atmel Studio 6.2 */
/* ATmega128 */
#define F_CPU 8000000UL
#include <avr/io.h>
#include <util/delay.h>
//
typedef unsigned char INT8;
typedef unsigned int INT16;
//
#define BAUD 9600
#define U2X_S 2     // Set of U2X --> 1 or 2
#define MYUBRR ((F_CPU*U2X_S)/(16L*BAUD)-1)
#define sbi(reg,bit)    reg |= (1<<(bit))      // Set "bit"th bit of Register "reg"
#define cbi(reg,bit)    reg &= ~(1<<(bit))
//
#define MP3_NEXT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0x01
#define MP3_PREVIOUS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0x02
#define MP3_TRAKING_NUM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0x03 // 0..2999
#define MP3_INC_VOLUME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0x04
#define MP3_DEC_VOLUME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0x05
#define MP3_VOLUME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0x06 // 0..30
#define MP3_EQ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0x07 // 0-Normal / 1-Pop / 2-Rock / 3-Jazz / 4-Classic / 5-Base
#define MP3_PLAYBACK_MODE            0x08 // 0-Repeat / 1-folder repeat / 2-single repeat / 3-random
#define MP3_PLAYBACK_SOURCE            0x09 // 0-U / 1-TF / 2-AUX / 3-SLEEP / 4-FLASH
#define MP3_STANDBY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0x0A
#define MP3_NORMAL_WORK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0x0B
#define MP3_RESET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0x0C
#define MP3_PLAYBACK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0x0D
#define MP3_PAUSE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0x0E
#define MP3_PLAY_FOLDER_FILE        0x0F // 0..10
#define MP3_VOLUME_ADJUST            0x10
#define MP3_REPEAT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0x11 // 0-stop play / 1-start repeat play
// Query the System Parameters
#define MP3_Q_STAY1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0x3C
#define MP3_Q_STAY2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0x3D
#define MP3_Q_STAY3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0x3E
#define MP3_Q_SEND_PRM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0x3F
#define MP3_Q_ERROR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0x40
#define MP3_Q_REPLY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0x41
#define MP3_Q_STATUS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0x42
#define MP3_Q_VALUE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0x43
#define MP3_Q_EQ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0x44
#define MP3_Q_PLAYBACK_MODE            0x45
#define MP3_Q_SOFT_VERSION            0x46
#define MP3_Q_TF_CARD_FILES            0x47
#define MP3_Q_U_DISK_CARD_FILES        0x48
#define MP3_Q_FLASH_CARD_FILES        0x49
#define MP3_Q_KEEPON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0x4A
#define MP3_Q_CURRENT_TRACK_TF        0x4B
#define MP3_Q_CURRENT_TRACK_U_DISK    0x4C
#define MP3_Q_CURRENT_TRACK_FLASH    0x4D
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
//Commands parameters
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
#define MP3_EQ_Normal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0
#define MP3_EQ_Pop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1
#define MP3_EQ_Rock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2
#define MP3_EQ_Jazz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3
#define MP3_EQ_Classic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4
#define MP3_EQ_Base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5
#define MP3_PLAYBACK_MODE_Repeat        0
#define MP3_PLAYBACK_MODE_folder_repeat    1
#define MP3_PLAYBACK_MODE_single_repeat    2
#define MP3_PLAYBACK_MODE_random        3
#define MP3_PLAYBACK_SOURCE_U            0
#define MP3_PLAYBACK_SOURCE_TF            1
#define MP3_PLAYBACK_SOURCE_AUX            2
#define MP3_PLAYBACK_SOURCE_SLEEP        3
#define MP3_PLAYBACK_SOURCE_FLASH        4
 
INT8 default_buffer[10= {0x7E0xFF0x060x000x000x000x000x000x000xEF}; // Default Buffer
volatile INT8 mp3_cmd_buf[10= {0x7E0xFF0x060x000x000x000x000x000x000xEF};
    
void USART0_Init( INT16 ubrr )
{
    // Set baud rate
    UBRR0H = (INT8)(ubrr>>8);
    UBRR0L = (INT8)ubrr;
    // Enable U2X
    if(U2X_S == 2)
    sbi(UCSR0A, U2X);
    else
    cbi(UCSR0A, U2X);
    // Enable receiver and transmitter
    sbi(UCSR0B, RXEN);
    sbi(UCSR0B, TXEN);
    // Set frame format: 8data, 1stop bit
    cbi(UCSR0C, UMSEL);  // asynch
    cbi(UCSR0C, USBS);   // 1 Stop bit
    cbi(UCSR0C, UPM01);  // No parity
    cbi(UCSR0C, UPM00);
    cbi(UCSR0B, UCSZ02); // 8-bit
    sbi(UCSR0C, UCSZ01);
    sbi(UCSR0C, UCSZ00);
}
void USART0_Transmit( char data )
{
    // Wait for empty transmit buffer
    while ( !( UCSR0A & 0x20 ) )   // (1<<UDRE) 
    ;
    // Put data into buffer, sends the data
    UDR0 = data;
}
 
INT16 MP3_checksum (void)
{
    INT16 sum = 0;
    INT8 i;
    for (i=1; i<7; i++) {
        sum += mp3_cmd_buf[i];
    }
    return -sum;
}
void MP3_send_cmd (INT8 cmd, INT16 high_arg, INT16 low_arg)
{
    INT8 i;
    INT16 checksum;
    mp3_cmd_buf[3= cmd;
    mp3_cmd_buf[5= high_arg;
    mp3_cmd_buf[6= low_arg;
    checksum = MP3_checksum();
    mp3_cmd_buf[7= (INT8) ((checksum >> 8& 0x00FF);
    mp3_cmd_buf[8= (INT16) (checksum & 0x00FF);
    for( i=0; i< 10; i++){
        USART0_Transmit(mp3_cmd_buf[i]);
        //putchar(mp3_cmd_buf[i]);
        mp3_cmd_buf[i] = default_buffer[i];
    }
}
void dfplayer_init(void)
{
    MP3_send_cmd(MP3_PLAYBACK_SOURCE,0,MP3_PLAYBACK_SOURCE_TF);_delay_ms(10);
    MP3_send_cmd(MP3_VOLUME, 030); _delay_ms(10);
}
 
int main(void)
{
    
    USART0_Init(MYUBRR); // 9600/8/n/1/n
    
    dfplayer_init();
    
    while(1)
    {
        MP3_send_cmd(0x12,0,1); _delay_ms(5000); // 0001.mp3 Play
    }
}
 
cs

 

BUSY 체크 핀을 이용해서 최소 딜레이만 주고 MP3 재생도 가능합니다. (데이터 시트 참고)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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