자율주행이란?
자동차에서 자율주행이란 운전자의 조작 없이 자동차가 스스로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말한다. 자율주행 자동차가 상용화 된다면 전체 교통사고의 95% 가량을 차지하는 운전자 부주의에 의한 교통사고와 보복운전을 줄일 수 있다. 또한 시스템이 운전자를 완전히 대체(Level5)하게 되면 교통정체의 감소를 가져오고 교통 경찰과 자동차 보험이 필요 없어 질것이다.
자율주행 단계 분류, SAE(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, 미국 자동차공학회)
수준 | 정의 | 개요 |
Level 0 | 비자동화(No Automation) | 운전자가 모든 주행 기능을 수행 |
Level 1 | 운전자 보조(Driver Assistance) | 운전자는 상황을 파악하고 운전함 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 시스템이 가감속 or 조향 보조 ex> SCC, LFA |
Level 2 | 부분 자동화(Partial Automation) | 운전자는 상황을 파악하고 운전함 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 시스템이 가감속 and 조향 보조 ex> HDA, Remote SPAS, |
Level 3 | 조건부 자동화(Conditional Automation) | 운전자가 시스템의 요청 시 운전함 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 상당시간동안 시스템이 상황을 파악하고 운전함 ex> 교통 혼잡 시 저속주행, 고속도로 주행, 자동 차로 변경 |
Level 4 | 고도 자동화(High Automation) | 운전자가 시스템에 개입하지 않음 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 시스템이 정해진 도로와 조건 하에 운전함 |
Level 5 | 완전 자동화(Full Automation) | 시스템이 모든 도로와 조건에서 운전함 |
* 크루즈 컨트롤 ACC : Adaptive Cruise Control SCC : Smart Cruise Control * 차선 LDWS : Lane Departure Warning System LKAS : Lane Keeping Assist System LCA : Lane Change Assist * 추돌 방지 AEB : Autonomous Emergency Braking FCW : Forward Collision Warning * 사각지대 BSD : Blind Spot Detection RCTA : Rear Cross Traffic Alert * 주차 SPAS : Smart Parking Assist System RSPAS : Remote Smart Parking Assist System * 램프 ADB : Adaptive Driving Beam * 기타 DAA : Driver Attention Assist HBA : High Beam Assist * 통합 기능 HDAS : Highway Driving Assist System - LKAS + SCC |
ADAS란?
지능형 운전자 보조 시스템(ADAS,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)은 첨단 감지 센서와 GPS, 통신, 지능형 영상 장비 등을 이용하여 주행 중 일부 상황을 차량 스스로 인지하여 상황을 판단, 자동차를 제어하거나 운전자가 미리 위험요소를 감지할 수 있도록 소리, 불빛, 진동 등으로 알려주는 운전자 보조 시스템입니다.
완성차 업체에서 신차를 출시하면서 첨단 기능이라고 소개하는 기능들이 주로 이 ADAS 기술에 해당합니다. 완전자율주행과 ADAS의 차이는 바로 운전자의 필요 유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. ADAS는 운전자를 보조하는 역할을 하지만 완전자율주행은 운전자를 완전히 대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.
주로 사용되는 센서
- Mono/Streo Camera, mmWave Radar, 3D LiDAR, GPS
회사별 개발현황
- 웨이모, 제너럴 모터스, 인텔 모빌아이, 폭스바겐, 우버, 엔비디아, 애플, 테슬라, 현대자동차 그룹
테슬라
- '안티 라이다'를 외친 테슬라 : 초창기 라이다 센서의 가격은 약 8천만원 정도로 가격이 지나치게 비싸서 상용화에 걸림돌이 되었고, 테슬라는 '안티(anti) 라이다'를 외치며 독자 노선을 걷고있습니다.
- 테슬라의 자동차에는 8개의 카메라와 12개의 초음파 센서, 1개의 레이더 센서가 부착됩니다. 각 센서가 얻은 2차원 이미지를 합쳐 3차원 공간 정보를 만들고, 이를 딥러닝 기술로 분석해주는 주행보조시스템(오토파일럿) 기술이 적용됩니다.
- 또한 분석 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전 세계의 테슬라 차량으로부터 주행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고 있습니다.
- (논란) 그러나 탑승자의 운전 영상을 녹화하고 이를 수집 및 분석하는 행위들이 운전자의 안전을 위협하고 사생활 침해 우려가 있습니다.
- 또한, 90% 이상의 높은 정확도를 갖는 라이다 센서와 달리 테슬라 기술의 정확도는 70% 수준이라 오는 10월까지 완전 자율 주행 서비스를 공개하겠다라고 밝혀도 시장의 반응은 반신반의하고 있습니다.
논란 및 문제점
수많은 새로운 기술적 발명품들이 그러하듯, 자율주행 자동차 시스템 역시 여러 가지 윤리적 문제에 대한 논란이 있다. 주로 거론되는 문제는 안정성, 사고 발생 시 주체 여부, 트롤리 딜레마 등이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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